갓쀼의 교통 호재 - 7탄 [서울 경전철 서부선 고양 연장 feat. 고양선 & 창릉신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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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쀼의 교통 호재 - 7탄 [서울 경전철 서부선 고양 연장 feat. 고양선 & 창릉신도시]

안녕하세요~!

부동산 블로거 갓쀼입니다.

갓쀼의 교통 호재 7탄은 고양선으로 불리고 있는, 서부선 경전철 고양 연장노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양선은 서울 경전철 서부선의 연장 노선으로 검토되고 있는 바, 먼저 서부선 경전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경전철 서부선은 새절역 ~ 서울대입구역을 연결하는 약 18km 길이의 경전철 노선입니다.

2020년 5월 KDI에서 진행중인 민자적격성조사에서 B/C 1.08이 나와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것으로나왔으며 현재 정식통과된 상태입니다. 한마디로 해당 노선은 사업이 확정된 상태이며 2028년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아래 노선도에는 나타나있지 않지만 서울 경전철 신림선 서울대역까지도 연장이 확정된 상태입니다.

 

서울 경전철 서부선 예상노선도 (노선도에는 안나왔지만 신림선 서울대역까지 연장 확정)

서울 견전철 서부선은 신촌, 여의도, 노량진, 서울대입구 등 유동인구가 풍부한 지역들을 통과합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간 유기적 연결을 가능케하고 도심 내 교통혼잡도를 분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서부선 노선은 서울을 남북으로 길게 연결하고, 심지어 한강까지도 넘는 노선이기 때문에 다양한 노선들과 연계가 가능한 경전철 노선입니다. 1, 2, 6, 7, 9호선과 연계되는 노선이기 때문에 완공 시, 서울 내 교통 연계가 매우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부선 경전철 환승역 (유동인구가 어마어마한 곳들이다.)

 

아울러 서부선에는 별도의 대피선이 추가로 공사가 될 예정이므로, 급행열차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유동인구가 풍부한 지역들을 지나는 노선이기 때문에 급행열차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시, 그 혜택이 너무나도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이러한 서부선이 최근 3기 신도시 발표와 더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19년 5월 7일 고양 창릉이 3기 신도시로 선정되면서 창릉신도시를 건설을 위한 교통대책으로 서울 경전철 고양 연장안이 발표되었습니다. 해당 노선은 가칭 고양선으로 불리고 있으며, 서부선 새절역에서부터 고양시청까지 총 7개 소의 역을 신규로 건설하는 노선입니다. 7개의 역 중 3개 역이 창릉신도시 내 건설될 예정이며, 고양선도 서부선의 급행화 계획과 맞물려 함께 급행화 노선으로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당초 고양선 구간은 LH가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는 조건이므로 별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지 않고 추진하기로 알려졌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LH에서 분양 시 입주자들에게 부담금을 받아서 해당 재원을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에서는 1년만에 입장을 바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면서 현재 고양선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고양선을 제외하고는 창릉신도시를 위한 별도의 대안이 없는 상태이며, 예비타당성 조사가 결정된 이상 본래 계획보다 최소 5년 이상 지연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고양선이 실제로 실행된다면 창릉신도시의 가치는 크게 상승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서울 서부권 주요거점이 급행열차로 운행될 노선이기 때문에 서울 접근성 관련 다른 3기 신도시에 비해서 비교우위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타 면제 없던 일로.... 예비타당성 조사는 빠른 사업진행에 큰 걸림돌이다.

창릉신도시가 빠르게 자리를 잡고 현 정부가 원하는 주거 안정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양선은 신속하게 진행되어야할 노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토부에서도 초기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서라도 빠르게 완성하려고 노력했다고 봅니다.

 

서부선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여 빠른 사업진행이 될 수 있을지 계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오늘은 서울 경전철 서부선과 일산 연장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