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쀼의 교통호재 4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라인 GT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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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쀼의 교통호재 4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라인 GTX-D]

안녕하세요~

부동산 블로거 갓쀼입니다.

오늘은 갓쀼의 교통호재 4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D라인 (GTX-D) 편입니다.

 

사실 GTX-D는 아직 어떤 노선, 어떤 정차역으로 운행하겠다는 구체적인 노선설정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경기도에서 해당 라인 유치를 위해 긴급하게 진행하고 노선을 제안한 상태입니다. 다만, 인천시에서도 노선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아직 서울시는 관련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최적 노선안이 설정되기까지는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GTX-D에 대해서 포스팅해야할지 고민이 정말 많았는데요. 그럼에도 제가 다루는 교통호재 시리즈 자체가

미확정 노선들만을 다루고 있는지라, 아직 정보가 많이 부족함에도 GTX-D에 대해 가볍게 다뤄보겠습니다~

 

우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볼까요?

GTX는 수도권외곽지역과 서울을 연결하는 고속열차로 연결하는 사업인데요. 대심도 급행열차로 운영하여 일반 지하철 대비 표정속도를 획기적으로 빠르게 운행하는 것을 주요개념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GTX는 3개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사업이 확정된 상태이며, GTX A노선의 경우 이미 착공하여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이들 세 개 노선의 경우에는 이미 대략적인 노선 윤곽이 확정된 상태이며, 일부 노선에서는 정차역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논란이 있긴 하지만 차근차근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A노선 (일산~강남) / GTX B노선 (송도 ~ 남양주) / GTX C노선 (덕정 ~ 수원)>

GTX 노선도

위의 노선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차역을 최소화하여 수도권 외곽지역에서 서울로의 진입시간을 단숨에 줄이는 혁신적인 노선입니다. 아울러 지하 깊숙이 노선을 건설하여 지연없이 초고속(최고시속 180km)으로 운행할 수 있다. 이 때문에 GTX는 집값 안정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노선이라는 명분을 압력으로 현 정권에서 신속하게 진행 중입니다.

 

GTX는 서울지역 접근성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리는 혁신적인 노선이기 때문에 GTX가 정차하는 지역의 가치가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와 시민사회에서 정차역을 추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서 GTX-C 노선에서 특히나 격렬한 논쟁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무려 추가 정차를 요구하는 역이 무려 14개... 가히 경기도 지자체별 각축전이라고 할만합니다...)

이처럼 GTX 관련 논란이 각 지자체들의 경쟁을 불러일으킨 다는 것은 GTX가 흥행보증수표임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GTX는 투자자들에게 일반 지하철 대비 더 가치 높은 노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노선이 확정된다면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따라서 우리 부동산 투자자들은 GTX-D도 주목해서 지켜봐야 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정식적으로 신규 GTX 노선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아니지만, 2019년 10월 31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발표한 서부권 급행철도에서 파생되어 GTX-D 노선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현재 GTX-D는 노선 계획을 세우기 위한 각 지자체들의 움직임이 시작된 상태입니다.

 

경기도는 김포~검단·계양~부천~서울 남부~강동~하남에 이르는 예상 노선을 바탕으로 자체 경제성 검토를 진행한 상태입니다. 해당 노선에서 B/C 값이 1을 넘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경제성 분석을 근거로 하여 내년 발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추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키로 했습니다.

 

D노선 예상안 (붉은점선)

인천광역시에서도 2020년 10월 12일 자체 경제성 조사 용역에 대한 보고회를 열었습니다.

인천시는 보고회에서 인천국제공항행과 김포/검단행을 동시에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10월 말 인천시의 건의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행 * 김포/검단행을 동시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경기도와 인천시에서 제안한 노선이 실제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경기도에서 금번에 경제성 분석을 한 노선은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남부광역급행철도' 계획을 연계하여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해당 노선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서울 시내에서의 역간 거리가 너무 짧아지게 되고 그에 따라 표정속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GTX의 또 다른 당사자인 서울시의 경제성 검토와 공식적인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노선이기 때문에 서울지역을 어떻게 관통할지에 대해서는 매우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으로는 경기도 서부지역 김포~검단·계양~부천 노선은 노선 추진의 타당성과 명분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와 국토부에서는 GTX-D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너무 궁금하네요.

 

아무튼 GTX-D 노선에 대해서는 현재 너무나도 불분명한 것들이 많습니다. 다만, GTX에서 제외된 경기 서부 지역을 위하여 김포 지역과 인천 북부(검단)을 지나는 노선은 확실해보입니다. 다만, GTX-D 라인 노선은 아직 개념만 나온 상태이므로 변동성이 너무 많기 때문에 추가 포스팅을 통해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경기도에서 제안한 노선대로 진행이 된다고 가정한다면, GTX-D는 GTX-B 이용자들에게도 의미가 큰 노선이 될 듯 합니다. GTX-B는 유일하게 강남지역과 연결되지 못한 GTX 노선입니다. 그러나 GTX-B와 GTX-D는 부천지역에서 교차되므로 해당 지역에 환승역을 건설한다면, GTX-B 이용객들의 강남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GTX 사업은 막대한 건설비용으로 인해 앞서 사업이 결정된 A, B, C 노선도 생각보다 빠른 속도를 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들리는 소문으로는 GTX-A 노선의 공정률이 언급하기에 민망할 수준의 낮은 진행도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상기 사항을 감안한다면 GTX-D 라인은 투자자들이 생각하기보다 조금 더 먼 미래의 노선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GTX A, B, C, D 노선이 모두 완성되어 수도권 주민 모두가 원활하게 왕래할 수 있는 세상이 오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인천 지역의 경제성 분석 발표 및 국토교통부의 결정 사항에 따른 추가 내용을 지속 포스팅하겠사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갓쀼의 교통 호재 5탄은 서울 목동선 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