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블로거 갓쀼입니다.
갓쀼의 교통 호재 2탄은 인천 2호선 연장에 관한 내용입니다.
현재 인천 2호선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으나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인천 시민의 교통불편을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통 불모지라고 불렸던 인천 서구 구민들에게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천 2호선이 최근에는 인천 지역민들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바로 인천 2호선 연장에 대해서 많은 활동들이 정치권을 통해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인천 2호선 연장 안은 현재 북쪽 연장(일산 연장 안), 남쪽 연장 안(독산 연장 안)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내용이 많으므로 금번 포스팅은 2회로 나뉘어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천 2호선 연장에 관한 내용을 설명드리기 전에, 인천 2호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은 2016년 7월 30일에 개통하여, 서구 검단오류역에서 남동구 운연역까지 운행 중입니다.
참고로 인천 2호선은 장거리 노선에도 불구하고 2량 경전철을 운행중입니다. 타당성 조사 당시, 중전철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되었으나 경제성을 이유로 2량 경전철 방안이 채택됐습니다. 그러나 점점 혼잡도가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인천시에서는 지속적으로 열차 확충에 노력하고 있다고 하네요.
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인천 2호선 연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인천 2호선은 인천 1호선과 달리 인천을 동서 방향으로 길게 연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계획 초기부터 다른 지자체와의 직접 연결방안이 논의가 되어왔습니다.
이러한 수많은 논의 과정 끝에 현재는 두 가지 방안이 가장 유력하다고 판단되는데요.
북쪽으로는 일산 연장, 남쪽으로는 독산 연장 방안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먼저, 일산 연장 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일산 연장 안은 최근 3기 신도시 발표와 연계되어 부각되었고, 신속하게 진행이 되는 모양새입니다.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 3기 신도시가 다수 포함(일산 창릉, 인천 계양, 부천 대장)되면서 일산, 김포, 인천 검단 시민들의 불만이 폭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작년 5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확장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일환이 인천 2호선을 검단신도시, 일산으로 연결하여 GTX A노선, 서울 도시철도 3호선, 경의선 등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만, 일산 연장 안에 대해서 많은 부정적 의견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인천 검단-김포-일산 3개 베드타운을 연결하여 시너지가 발생할지?
- 실제로 인천, 김포 지역민들의 서울 출퇴근 수요가 인천 2호선 연장을 통하여 분산될 수 있는지?
(쉽게 말해서 인천, 김포 지역민들이 GTX-A와 서울 도시철도 3호선을 이용하기 위해서 실제로 인천 2호선을 이용할 것
인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인천 2호선 연장을 통해 서북부 지역민들의 교통 연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GTX-A / 서울 도시철도 3호선 연계는 서북부 지역민들에게는 매우 의미 있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3개 지자체가 공통적으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서북부 지역은 많은 택지가 새롭게 개발되어 주거 환경이 매우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GTX-A 및 서울지역 지하철 노선과 연계될 수 있도록 인천 2호선이 연장된다면 이들 지역 간의 이동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고, 이에 따른 많은 변화가 발생할 것입니다. 해당 지역으로의 이주를 고민하거나 투자를 계획 중이신 분이라면 인천 2호선 일산 연장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보이네요.
오늘은 인천 2호선 일산 연장 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2탄은 인천 2호선 독산 연장 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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